우리경제신문을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에 추가
최종편집  2017.12.11 [10:18]
배너
배너
전체기사목록기사제보
기사검색
로그인회원가입아이디/비번 찾기
지방자치시대
SPECIAL REPORT > 지방자치시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R&D자금 부정 사용시 최대 100% 과징금 부과
산업부, RCMS 전면 적용…신고보상금도 최대 10억으로 늘려
 
박진호 기자   기사입력  2014/08/25 [17:21]
[우리경제신문] 산업통상자원부가 연구개발(R&D) 자금의 부정 사용 대책을 마련해 강력히 추진키로 했다. 최근 연구비의 부정 사용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한 데 따른 조치다.
 
산업부는 R&D 전담기관을 통한 과제관리 강화를 통해 올 하반기까지 산업 R&D 과제에 대해 실시간 연구비 지급·관리 시스템인 RCMS(Real-time Cash Management System)를 전면 적용한다고 25일 밝혔다.
 
RCMS는 은행, 카드사, 국세청과 연계돼 실시간으로 연구비를 지급·관리하고, 전자세금계산서 등 전자 증빙관리 및 온라인 정산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산업부는 이를 통해 비정상 집행을 특별 관리하고, 현장 점검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과제수행기관에 대한 인건비 지급방식을 개선하고, 모든 구매장비 내역을 산업기술개발장비 공동 이용 플랫폼인 e-Tube에 연계할 계획이다.
 
거래처의 건전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증빙서류 제출을 의무화하고, 시제품 제작비와 재료비를 사업계획에 반영토록 하며, 정산회계법인의 기능도 강화할 계획이다.
 
공익 신고도 활성화된다.
 
부정 사용에 대한 공익 신고를 활성화하기 위해 현행 최대 1억원인 공익 신고 보상금이 최대 10억원으로 대폭 인상되고 신분 보장도 강화된다.
 
제재 조치 보다 강화된다.
 
R&D 자금 부정 사용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기 위해 제재부가금제도를 전면 시행해 연구비 부정 기관 및 개인에 대해 사용 금액의 최대 100%가 과징금으로 부과된다.
 
2012년 이후 발생한 자금 부정 사용 20여 건에 대해서는 9월 중에 1차로 제재부가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내부 통제 체제 강화된다.
 
전담 기관의 직원 비위 발생 시 지휘 감독자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고, 과제협약 시 과제 수행기관 내부에서 사업비 통제 및 관리 방안을 제출토록 한다.
 
또 암행감찰관 제도를 신설해 전담기관 직원, 부처 공무원, 수행기관 등의 부정과 비리를 상시 감시할 계획이다.
트위터 트위터 마이피플 마이피플 페이스북 페이스북 싸이월드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4/08/25 [17:21]  최종편집: ⓒ 우리경제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산업통상부] R&D자금 부정 사용시 최대 100% 과징금 부과 박진호 기자 2014/08/25/
주간베스트 TOP10
Entertainment
“사랑한다면 우리처럼”…김소연·이상우, 겨울 화보 공개
메인사진
한성에프아이(대표 김영철)의 스포츠 캐주얼 브랜드 올포유가 전속모델 김소연, 이상우와 함께한 겨울 화보 스토리 ... / 양미란 기자
김연아·박보검, 평창동계올림픽 TV광고 온에어
메인사진
코카-콜라는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온 2018평창동계올림픽을 맞이해 새로운  TV광고를 8일 공개한다고 밝 ... / 김연 기자
개인보호정책회사소개청소년보호정책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08377) 서울 구로구 디지털로33길 48, 604호 ㅣ 대표전화 : 02-857-0567 ㅣ 등록번호 : 서울다 10161 ㅣ 등록일자 : 2011년 02월 18일
발행인 : (주)제이에스에스미디어 조대형 ㅣ 편집인 : 조대형 ㅣ 개인정보관리책임·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진호
Copyright ⓒ wooriecono.com. All rights reserved.